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적립식펀드 이해 추천

재테크 합시다

by 동로하선 2017. 10. 1. 09:36

본문

적립식펀드 이해 추천

 

재무상담을 신청하시는 분들께 상담 전 이렇게 질문합니다.

'왜 상담을 신청하셨냐?" 물으면 대부분 이렇게 대답합니다.

'금리는 낮고 투자는 위험하고 어떻게 저축해야 할지 몰라서 그냥 통장에 넣어두고만 있는데, 수익높고 안전한 상품 없냐' 라고 묻습니다.  그런 상품이 있기나 할까요.

그런 상품은 없다고 말씀드리면 실망하는 눈빛으로 '그럼 이자 높게 받는 상품 추천해 달라' 고 하십니다... 아무 목적없이 돈만 모으겠다는 뜻으로 들려 참 답답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렇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진짜 !!

 

오늘은 좀 더 내 돈을 효율적으로 불려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적립식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립식펀드란 무엇인가?

 

 

펀드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여러 사람들의 돈을 모아 전문투자자가 주식, 채권, 부동산, 현물자산 등등 돈이 되는 곳에투자하고 그 투자의 결과를 내가 투자한 금액만큼 수익을 나눠가지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종류도 아주 다양합니다

 

* 주식형펀드: 투자금액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

* 혼합형펀드: 주식과 채권에 투자

* 채권형펀드: 투자금액의 60% 이상을 채권에 투자

* MMF: 채권 및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

* 부동산펀드: 말 그대로 부동산에 투자

* 실물펀드: 선박, 원유, 금 등 실물자산에 투자

* 파생상품펀드: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

* 재간접펀드: 다른 펀드에 투자 (펀드 오브 펀드)

* 특별자산펀드: 수익권 및 출자지분 등에 투자

 

적립식펀드의 구조

 

 

 

 

펀드 투자자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를 통해 적립식펀드를 가입하지만 그 투자금은 자산운용사를 통해 은행에 보관 관리됩니다. 법의 의해 그렇게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는 펀드 운용을 하고 은행은 운용사의 지시에 따라 돈을 관리하며 운용사를 감시, 견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자산운용사는 고객의 자산을 임으로 만질 수 없습니다.

이 말은 고객의 돈이 보다 투명하게 운용 관리되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그럼 어떤 펀드를 선택해 투자하면 좋을까?

 

 

펀드는 어느 자산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펀드의 성격도 달라기조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딸 어떤 펀드를 선택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 목적으로 돈을 모울거라면 펀드보다는 은행, CMA 등을 활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펀드는 경기의 흐름을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투자기간은 최소 3년~5년 정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시장 리스크를 피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무상황을 먼저 점검 후 재무목표에 따라 펀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적립식펀드는 매월 정액 적립식으로 좌수를 매수하기 때문에 기준가가 높을 때는 높은 가격으로 좌수를 매수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하락(기준가 하락) 때는 기준가 하락으로 같은 금애긍로도 더 많은 좌수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즉 평균매입단가 하락의 효과를 볼 수있습니다. 이것을 적립식효과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변에서 수익이 좋다는 정보를 통해 펀드 투자를 시작하고 조정을 받을 때 마이너스 수익을 견디지 못하고 그만두기 때문에 손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린 적립식효과에 대해 학습이 된 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더 싼 가격에 좌수를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추가 매수의 기회로 삼습니다.

 

 

적립식펀드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펀드에 대해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작한다면 손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